챗GPT4o 유료 사용 후기 (ChatGPT4o-PLUS 플랜 사용 후기)

유료 플랜으로 사용한 챗gpt는 무료와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사용해 본 챗gpt 유료 플랜 사용 후기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챗gpt 이미지 화
챗gpt 이미지 화

유료 플랜 사용 이유

구글에 제미나이(Gemini), 마이크로소프트에 코파일럿(Copilot), 최근에 알게 된 퍼플렉시티(Perplexity)까지 다양하 챗봇들을 사용해 보았다. 그러던 중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오픈 A.I의 챗gpt 4o의 출시 소식을 접했고 하루에 몇 회 정도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길래 얼마나 좋은 성능을 보이는지 사용해 보았다.

다양한 종류의 A.I 챗봇들

놀라운 답변

챗gpt 4o를 무료로 사용해 본 결과는 놀라웠다. GPT 3.5 버전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정확도 있는 답변에 꽤나 쓸만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를 들어 우선 3.5 버전에서 6월 15일 KBO 경기 결과에 대해 물어보았다.

챗gpt 3.5 답변
챗gpt 3.5 답변

결과를 확인 못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렇다면 4o에서는 어떻게 답변해 줄까 물어보았다.

챗gpt 4o 답변
챗gpt 4o 답변

물어본 결과는 실제 결과와 일치했다. 단순히 경기 결과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경기 결과 밑에 짧게나마 코멘트를 달아준다.(결승타 주인공, 누군가의 호수비 등등) 이 정도면 유료로 결제해서 사용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유료 결제 가격

가격은 월별 결제로 20달러에 세금 포함해서 총 22달러이다 현재 환율로 계산하면 30400원 정도인데 결제 당시에는 굉장히 망설였지만 요즘 밖에 나가서 한 끼 먹어도 5만 원은 나오기도 하고, 지금 성능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분명 3만 원의 가치는 충분할 거 같아서 바로 결제했다. 그러데 결제하고 나니까 더 저렴한 가격에 구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왠지 모르게 호구당한 느낌이 들었다.

할인 구독 방법

아래 링크는 고잉버스라는 사이트인데 여러 가지 플랫폼들의 구독을 저렴한 가격에 사용해 볼 수 있다.

 

<고잉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하지만 고잉버스에도 찾아보니까 단점이 존재하는데 하나의 계정을 여러 명이 공유하는 방식이라 챗gpt 같은 경우 3시간마다 질문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데 그걸 아이디 공유하는 사람 수로 나누어 사용하다 보니 사용 횟수에 제한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만약 가볍게 사용해 보길 원하신다면 고잉버스를 사용해서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다.

장점과 단점

장점

1. 정확도 높은 답변

20일 정도 사용해 보면서 느낀 장점은 아무래도 글의 정확성이다. 예전 3.5 버전에서는 정확한 답변을 기대하기 어려웠는데 4o에서는 어느 정도 내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의 답변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예를 들어 최근 관심이 높았던 K패스 교통카드의 내용을 찾아본 결과는 이렇다.

답변의 차이

역시나 3.5 버전은 헛소리를 늘어놓았다 k와 패스라는 각각의 단어에 혼자만의 의미를 부여해서 신조어를 탄생시킨 반면 4o의 답변은 사이트를 검색해서 알뜰교통카드에서 대체한다는 내용도 있고 꽤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2. DALL-E-3 이미지 제공

또 하나의 장점은 달리 3 이미지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점이다. 원하는 이미지가 있다면 적당한 프롬프트를 제시하면 알맞은 이지미를 그려준다. 

달리3로 추출된 이미지

하지만 아무래도 미드저니나 스테이블디퓨전 같은 고퀄리티 이미지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그래도 이 정도 퀄리티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무료로 미드저니와 스테이블디퓨전과 같은 이미지 생성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다.

 

Seaart 사용법 알아보기(고퀄리티 무료 A.I 이미지 생성기)

빠르게 발전하는 A.I 기술 시대에 사진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의 대단한 퀄리티의 그림 생성형 A.I를 발견해서 직접 사용해 보고 포스팅해 보았습니다.Seaart 결과물우선 사용법 설명에 앞서 어느

wegoodlife.tistory.com

3. 휴대폰에서 사용

만약 유료 플랜을 구독했다면 휴대폰에서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언제든 어디서든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나 앱스토어를 통해 OpenAI 공식앱을 확인하고 다운로드하면 된다. (Open Ai 공식앱을 꼭 확인하고 받아야 한다 짝퉁이 많기 때문에)

단점

이렇게 완벽해 보이게 설명을 했지만 분명 단점도 존재한다.

1. 다소 높은 월 구독료

매달 22달러라는 금액에 사실 사람마다 부담일 수 있다. gpt를 활용해서 본인이 3만 원의 가치를 못 느낀다면 월 구독은 부담이 될 수 있다.(원한다면 언제든 구독은 해지할 수 있다.)

2. 답변의 정확도

사실 이 부분도 계속 뛰어나다고 했지만 분명 정확하지 않은 부분도 존재한다. 만약 블로그 포스팅이나 다른 글쓰기 등에 활용할 때는 반드시 실제 내용과 비교를 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3. 언어기능

사실 4o 모델이 가장 관심이 있었던 부분은 언어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었는데 직접 사용해 본 바로는 언어적인 부분에서 교육을 받고 싶다면 다소 무리인 부분이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일본어에 대해 교육을 요청하면 열심히 설명은 해주는데 발음을 제대로 알아들을 수 없거나 본인의 말투가 정확하지 않아서 그런지 다른 답변을 하는 경우가 많이 보였다. (이 부분은 내가 아직 잘 활용을 못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만약 사용을 계획 중이신 분이 계시다면 직접 한번 사용해 보시고 느껴 보시는 것이 좋을 듯하다.)

4. 제한된 횟수

찾아본 바로는 4o 같은 경우는 3시간에 80개의 메시지를 4는 40개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까지 사용하면서 횟수의 제약을 느껴 본 적은 없다. 만약 모르고 사용했어도 횟수에 제약이 있는지 모르고 썼겠다 싶을 정도로 횟수가 엄청난 단점으로 다가오지는 않는다. 그래도 사용자마다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는 부분이라 단점으로 넣어 보았다.

5. 잘 써야 함

말 그대로 사용자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점이다. 유료 플랜을 기대되는 마음으로 결제하고 첫 메시지를 보냈는데 실망스러운 답변을 받는다면 돈이 무척 아까울 것이다. 내 경험담이다. 3만 원이라는 나름의 거금을 들여 구독했는데 기대 이하의 답변을 받고 괜히 결제했다 싶었다. 하지만 하나하나 기능들을 사용해 보니 지금은 원하는 답변에 가까운 답을 얻을 수 있어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아직 본인도 사용에 미숙하지만 혹시나 도움이 되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앞으로 내가 알게 된 사용 팁들을 정리해서 올려 볼 계획이다.

마무리

A.I 기술은 우리가 생각한 것 보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다양한 A.I기술들이 나오고 있고, 우리 삶에 서서히 녹아들고 있으며 그렇기에 이런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면 본인이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툴이 하나라도 있으면 분명 언젠가 큰 장점으로 돌아올 것 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 포스팅이 A.I 기술에 다가가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